본문 바로가기
책 추천바람

<인간관계론> 데일 카네기 #추천도서

by 샛바람윌 2023. 6. 13.
반응형

데일 카네기_인간관계_추천도서

작가 

데일 카네기는 미국의 작가, 강사이다.  1888년 11월 24일 미주리주 메리빌에서 태어났다. 그는 미주리주 워렌스버그에 위치한 센트럴 미주리 대학을 졸업한 뒤 네브래스카에서 교사, 세일즈맨 등으로 사회생활을 시작했으며, 1912년 카네기는 뉴욕으로 이주하여 연설 기술을 가르치는 강사로 활동하기 시작했다. 그의 강연은 많은 사람들에게 호평을 받았고, 그는 1936년 자신의 첫 번째 책인 《인간관계론》을 출간하여 전 세계적으로 1억 5천만 부 이상 판매된 베스트셀러로, 데일 카네기를 세계적인 인물로 만들었다. 

카네기는 1955년 11월 1일 뉴욕에서 향년 66세로 사망하였다.

카네기의 저서로는 《인간관계론》 외에도 《자신을 바꾸는 방법》, 《카네기의 자기 계발법》 등이 있다.

 

목차

1부 인간관계의 3가지 기본원칙
비난은 언제나 자기 자신에게 되돌아온다
칭찬은 백전백승을 부른다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마음을 써라

2부 마음을 여는 6가지 대화의 기술
진심은 어떤 마음의 문이라도 열 수 있다
마음에서부터 미소 지어라
이름을 기억하라
좋은 대화 상대는 항상 좋은 경청자다
상대방이 좋아하는 이야기를 하라
진심 어린 말 한마디의 힘

3부 생각하는 대로 이끄는 6가지 설득의 기술
논쟁을 피하라
사람은 누구나 자신의 생각이 가장 소중하다
잘못은 솔직히 인정하라
꿀 한 방울이 쓸개즙보다 더 많은 파리를 잡는다
소크라테스의 비결을 활용하라
당신이 아닌 상대방이 이야기하게 하라

4부 어떻게 마음을 움직일 것인가
내 생각이 아니라 그의 생각인 것처럼 하라
비난의 자리에 이해를 둬라
설득의 비결은 공감에 있다
상대방을 드높여라
쇼맨십을 발휘하라
도전정신을 불러일으켜라

5부 어느 곳에서나 환영받는 사람이 되는 방법
칭찬은 가장 좋은 시작이다
미움을 사지 않으려면 넌지시 전하라
자신의 실수를 먼저 이야기하라
아무도 명령받기를 좋아하지 않는다
상대방의 체면을 세워줘라
평범한 칭찬도 그 위력은 특별하다
개에게도 좋은 이름을 지어줘라
할 수 있다고 말해주면 믿게 된다
즐거운 마음으로 협력하게 만들어라


서평

"멀리 가려면 함께 가라" 아프리카 속담이 있다. 혼자서는 아무것도 할 수 없다는 뜻이 아니라. 서로의 도우면서 함께 노력하면 더 큰일을 성취할 수 있다는 뜻이다.

 

이 책을 읽어야 하는 이유는 우리 삶은 혼자서는 살아남을 수 없기 때문이다. 오늘 집에서, 지하철에서, 학교, 회사에서 난 누군가와 같이 눈을 마주치고, 소통을 해야 한다. 사회에서는 혼자서 할 수 있는 일은 없다. 협력이 필요하고, 모르는 것과 부족한 부분을 도움을 받아야 하며, 때로는 내가 누군가를 돕고 가르쳐야 하는 역할도 요구받는다. 

무인도에서 혼자 살 계획이 없다면, 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은 필독서이다. 특정 연령층, 직업에만 해당되는 내용이 아니다. 연인, 가족, 직장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내용으로 채워져 있다. 

 

6가지 대화의 기술, 6가지 설득의 기술을 사례로 간략하게 설명하고 있다. 읽으면서 쉽게 이해할 수 있고 쉽게 공감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어렵지 않지만 실천이 필요한 내용이 많으므로 한 번의 독서로 만족하긴 어려울 것이다. 줄 치고 여러 번 읽어야 한다. 

읽을 때마다 떠오르는 문장이나 키워들이 달라지고 많아 진다. 현재 상황에 따라 기준이 달라지니 우선 순위 키워드들도 달라지는 것 같다. 

내 기준으로 3가지 키워드로 뽑아보면 역지사지, 공감, 칭찬이 가장 핵심내용이다.  

 

1. 역지사지(易地思之)

이 책을 가장 짧게 단어로 요약하라고 하면 역지사지이다. 

설득관련 심리책에서 공통되게 주장하고 있는 부분이다. 설득하기 위해, 무엇인가를 얻거나, 원하는 행동이 있을 때 가장 먼저 역지사지의 생각으로 접근해야 한다. 

사람은 이기적이고, 자기중심적이다. 모든 것을 나를 중심으로 생각하고, 자신의 관점으로 세상을 바라본다. 

그러면 상대방의 마음을 얻을 수 없으며, 내가 원하는데로 움직이지 않는다. 자기 중심주의에서 벗어나야 한다. 

 

2. 공감

공감은 역지사지를 위한 첫 걸음이다. 누구를 설득할 때, 논리로 접근하면 간결하게 문제가 해결될 거 같다. 또한 그것이 합리적이며, 명쾌한 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믿는다.  난 객관적인 사람이니까. 그런데 그건 정말 큰 착각이다. 

논리로 설득할 수 있는 부분도 있겠지만, 역지사지 시각으로는 논리보다는 공감이 우선이다. 

듣는 상대방을 설득하기 위해서는 상대의 공감을 이끌어 내야 내가 원하는 것을 얻어 낼 수 있다.  공감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은 상대방의 상황이나, 좋아 하는 것, 필요한 것을 알아보고 이해하는 것으로 시작할 수 있다. 그런데 놓치지 말아야 할 한가지는 진심이다. 

진심으로 상대를 바라본다면 공감할 수 있는 부분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3. 칭찬(미소)

공감을 할려면 어떻게 하지? 또 공감의 행동은 어떻게 하지?

작가는 미소를 짓고 상대방을 대하라고 한다. 너무 많이 들었던 평범한 내용 같지만 실천하기 어렵다.

웃는 얼굴에 침 못 뱉는다 라는 오랜 속담으로 증명된 사실이기도 하다. 

 

칭찬으로 시작한다면 상대방의 마음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칭찬은 상대방을 인정받고 중요하게 여겨진다는 느낌이 들게 하며 자존감을 높인다. 상대방의 가치를 인정하는 것으로 대화를 한다면 분위기는 긍정적이고 호감도를 높일 수 있다.  또한, 칭찬은 동기부여를 촉진하기도 하며 상대방과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촉진한다.

 

 

오늘 누군가를 만난다면 '인간관계론' 내용을 떠올려 보자!  

 

 
데일카네기 인간관계론
카네기의 《인간관계론》이 이토록 오랫동안 사랑받는 이유는 그가 이론만 나열하지 않고 수많은 사례를 소개하며 핵심 원리를 짚어주기 때문이다. 카네기는 사람의 심리와 마음을 누구보다 꿰뚫어보았고, 그에 대한 끊임없는 탐구로 성공적 인간관계를 이룰 수 있는 원리들을 추려냈다. 그리하여 세계적 리더들의 인간관계 비법, 어떤 마음의 문이라도 열 수 있는 대화의 기술, 내 생각대로 상대를 이끄는 설득의 기술, 어느 곳에서나 환영받는 사람이 되는 인생처세술, 지적 만남을 이루고 목적을 달성하는 성공철학 등 인간관계에 꼭 필요한 원리와 기술들을 한 권에 담아냈다. 《자기관리론》 《성공대화론》과 함께 카네기 불후의 3부작으로 손꼽히는 이 책은 전 세계에서 6천만 부 이상 판매기록을 세운 인간관계 분야 최고의 바이블이다. 이를 하나하나 마음에 새기고 실천한다면 분명 원하는 성공과 행복에 닿을 수 있을 것이다.
저자
데일 카네기
출판
다른상상
출판일
2021.07.20
반응형